사회 전국

르노 그랑 콜레오스, 안전의 정점에 서다… SUV 안전도 평가 1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최고 점수로 1등급 획득

고품질 소재 다수 적용…최첨단 주행 보조 기능 탑재

르노코리아의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 사진제공=르노코리아르노코리아의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 사진제공=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의 중형 SUV 그랑 콜레오스가 2024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평가 대상 SUV 차종 중 최고 점수인 86.9점을 기록하며 1등급을 획득했다. 이 성과는 르노 그룹의 ‘휴먼 퍼스트(Human-First)’ 개발 철학과 첨단 기술이 결합된 결과로, 국내 SUV 시장에서 안전성과 혁신성을 입증했다.

자동차안전도평가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매년 실시하며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3개 분야의 21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다. 2024년에는 총 10개 차종이 평가를 받았으며 그랑 콜레오스는 모든 SUV 및 국내 완성차 제조사 차종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측면충돌 안전성,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장치, 차로유지 지원장치 등에서 만점을 받으며 높은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 그룹의 글로벌 협력과 국내 연구진의 노력을 통해 개발된 SUV 차량이다. 차체에는 초고강도 ‘핫 프레스 포밍’(HPF) 부품을 동급 최대인 18% 비율로 적용하고 신소재 ‘기가 스틸’(Giga Steel)과 초고장력강판(AHSS)을 사용해 뛰어난 충돌 안정성을 자랑한다. 또한 최대 31개의 주행 보조 기능(ADAS)을 탑재해 사고 예방 능력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긴급 상황 시 차량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큐레스큐(QResque) 코드와 충돌 발생 시 자동으로 긴급 구조를 요청하는 기능을 제공해 운전자와 탑승자의 생명을 보호한다.

그랑 콜레오스는 뛰어난 안전성과 효율적인 연비, 강력한 성능을 바탕으로 지난 9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이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와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 등에서 ‘올해의 SUV’로 선정되는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며 중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했다.

2일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 그룹의 휴먼 퍼스트 철학을 바탕으로 설계된 차량으로,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안전성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과 혁신적인 설계를 통해 SUV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