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종목처럼 펀드를 구체적으로 분석한 보고서가 등장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이 자신이 투자한 펀드에 대한 정보를 보다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현대증권은 20일 탑스밸류주식투자신탁1Aㆍ신영밸류고배당주식C1ㆍ신영마라톤주식투자신탁A1 등 3개 펀드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펀드보고서는 펀드에 편입된 모든 종목에 대한 이익전망과 자산가치를 기준으로 펀드 전체의 매출액성장률, 당기순이익(EPS) 성장률, 주가수익배율, 자기자본이익률(ROE) 등과 같은 기본적인 지표를 담고 있다. 또 수익률 변동성에 대한 분석도 포함돼 위험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 보고서는 담당 펀드매니저와의 인터뷰를 통해 펀드의 운용 원칙과 철학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도 전달해준다.
그동안 펀드 시장은 급성장했지만 펀드 평가 또는 분석 자료는 많지 않아 투자자들이 펀드정보를 파악하려면 자산운용사의 운용보고서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운용보고서가 최소한의 법 요건에만 맞춰 단순하게 발간되기 때문에 투자 정보를 얻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또 증권사들이 펀드 보고서를 내놓더라도 주로 자금 흐름에 초점을 맞춘 시장분석이 대부분이라서 개별 펀드에 대한 정보는 얻기 힘든 실정이었다.
오은수 현대증권 펀드 애널리스트는 “단순히 펀드에 대한 소개가 아니라 실제 펀드가 운용 철학에 맞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면밀하게 분석했다”며 “앞으로 대표적인 주요 펀드들에 대한 보고서를 꾸준히 발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