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가 확산되면서 가족과 함께 농촌체험을 즐기기 위해 주말농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주말농장을 떠나기 전에 인터넷에서 미리 농촌을 체험해 보자.
주말농장닷컴(www.jumalnongjang.com)에서는 전국에 있는 주말농장의 위치와 분양상황 등을 자세하게 볼 수 있다 또 농촌체험, 녹색여행, 관광농원, 민박펜션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원하는 주말농장의 위치와 어떤 작물을 재배해야 할 지에 대한 궁금증은 쉼터주말농장(www.swim-teo.co.kr)에서 확인해 보자. 초보자를 위한 작물재배방법이 자세하게 소개돼 있다. `상추에는 석회를 반드시 넣어야 되며, 배추는 8월까지 파종을 할 수 있다`는 등 주말농장에서 재배하기 적합한 농작물에 대한 정보가 사진과 함께 곁들여 있다.
또 이곳에서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의 원산지에 대한 정보와 파종기 및 수확기를 정리해 쉽게 볼 수 있다. 덕소주말농장(www.ok-farm.com/make.html)에서는 주말농장의 분양과 위치 등에 대한 정보외에도 작물재배법이 상세하게 정리돼 있다.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흙과 이랑을 만들고 모종을 심고 또 거름주는 방법 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어 금방이라도 옥수수를 심을 수 있을 정도다. 검단산 주말농장(www.gumdansan.co.kr)에는 가지, 오이 고추 등 주말농장에서 재배하기 적당한 각종 농작물의 재배법을 만화로 실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농촌관광포털(www.greentour.or.kr)에서는 각 지역의 축제와 그 지역의 농산물 그리고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농촌관광마을에 관한 정보가 가득하다.
농림수산정보센터(www.go2green.net)에서는 주말에 가 볼 수 있는 농촌체험현장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돼 있다. 어린이 농업교실(child.maf.go.kr)에서는 우리나라 농촌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의 서식지, 자라는 모습 등을 사진으로 볼 수 있다. 또 동물과 관련된 놀이도 즐길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자연을 전해줄 수 있는 사이트로 권해볼 만 하다.
주말이면 TV를 벗삼아 가족들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면, 가까운 주말농장에서 가족들과 함께 흙을 만지며 농촌체험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덤으로 직접 기른 무공해 먹거리도 얻을 수 있다.
<장선화기자 jangsh100@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