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제도

HDC현대산업개발·HDC랩스·현대엘리베이터, AI 승강기 기술제휴 업무협약

서유하(왼쪽부터) HDC랩스 미래성장본부장 상무, 민성우 HDC현대산업개발 건축본부장, 이원해 현대엘리베이터 승강기사업본부장이 14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 제공=HDC현대산업개발서유하(왼쪽부터) HDC랩스 미래성장본부장 상무, 민성우 HDC현대산업개발 건축본부장, 이원해 현대엘리베이터 승강기사업본부장이 14일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 제공=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승강기 운영 시스템 개발을 위해 HDC랩스, 현대엘리베이터와 기술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관련기사



세 회사는 엘리베이터의 보안성능을 향상하고, 승강기 내 반려견 동반 탑승 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알람 기능 등 다양한 기술이 포함된 AI 승강기 시스템을 상호 협력하여 개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에 개발하는 AI 객체 분석 기술은 승강기 군 관리 운행시스템과 연계돼 기존 일반 승강기 시스템보다 약 30% 이상 운행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에너지 절감 효과와 함께 탑승객의 이상행동, 화재 발생, 낙상, 목적지 구분 호출 등도 AI로 분석한다. 아이파크 세대 내 월패드와 현관 스위치를 통해 하행 엘리베이터 호출시 이동 층을 미리 선택·예약할 수 있다.

승강기 내 반려견 탑승 시 외부 안내판에 이를 표시할 수 있다. 반려견 단독 탑승 시에는 문 열림 유지기능을 통해 목줄 끼임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김창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