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DIY 잇 아이템

당신의 DIY 프로젝트에 화룡정점을 찍을 5가지 부속품

페달식 장갑차처럼 뭔가 이상한 것들을 만들 때면 별의별 부속품을 총동원해야 한다.
지난 수년간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해오며 DIY의 감초 같은 부품들을 알게 됐다. 그중 핵심 중의 핵심을 소개한다.



튜빙
유체가 흘러야하는 제품을 만들 때 필자는 호스 대신 고압 튜빙 배관을 쓴다. 물, 프로판가스, 공기를 위한 최고의 선택이다. 고압 튜빙은 다른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일례로 수중에 배선을 깔아야 할 때 배선이 젖지 않도록 해주는 케이스가 된다.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놀랄만한 용처가 떠오를 수 있다.
용도: 프로판가스, 유압, 수압, 연료 등이 흐르는 배관 제작



개롤라이트 보드 (G-10)
G-10은 극한의 온도와 같은 가혹한 상황을 견뎌내는 강력한 전기 절연재다. 회로 기판이나 기타 부속들의 설치판으로 최상이다. 인쇄식 회로기판을 붙여 사용해도 제격이다. 방염 G-10도 나와있다.
용도: 다양한 전자기기 DIY

관련기사



케이블 클램프
전선, 케이블 정리의 필수품. 이것만 있으면 전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며, 별도로 외피를 씌울 필요도 없다. 막대기와 튜빙을 정리할 수 있는 고무 슬리브가 달린 스테인리스스틸 클램프도 시중에 나와있다.
용도: 전자 및 자동차 DIY

솔레노이드 밸브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는 DIY를 확실히 해줄 물건이다. 이 밸브를 통해 유체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으며 공기실린더와 연결하면 공기의 흐름 제어도 문제 없다.
용도: 공정제어·로봇·불꽃 관련 프로젝트, 초대형 공기대포 제작

패널 램프
필자는 낡은 패널 램프가 주는 공상과학적 느낌을 좋아한다. 전원이 켜지거나 SD메모리 카드가 삽입되거나 하는 등의 상황 때 램프가 점등되게 할 수 있다. 신제품이나 중고품이나 모두 좋지만 가급적 LED 전구 모델을 추천한다.
용도: 제어 패널 제작

파퓰러사이언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