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이화여대를 시작으로 주요 대학의 2007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논술고사가 시작된 가운데 고등학교 교사들과 대학 입학처 관계자들이 함께 만든 논술 안내서가 나왔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권영건 안동대 총장)는 일선 고교의 논술교육을 돕기 위해 고교-대학 입학관계자협의회에서 만든 논술교재인 ‘논술 길라잡이’를 발간, 무료로 배포한다.
고교-대학 입학관계자협의회는 대입전형 등 교육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고교 교사와 대학 입학처장들이 모여 지난해 말 출범시킨 단체다. 이번 책자는 대학들로부터 직접 논술관련 자료를 수집해 펴냈으며 통합교과형 논술의 개념이해, 논술문제 분석, 글쓰기 방법, 첨삭지도 방법, 2008 대입 논술반영 현황 등이 정리돼 있다. 또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12개 주요 대학의 기출문제 및 예시문항도 수록돼 있다.
대교협 대학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http://univ.kcue.or.kr)에 들어가면 전문을 볼 수 있으며 교사, 학부모, 수험생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올 초에는 전국의 각 고등학교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고교-대학 입학관계자협의회는 논술교재 발간 외에 논술관련 웹진 개발, 논술 설명회 개최 등 논술관련 협력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