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중공업 불모지서 꽃 피운 신성장엔진

두산중 베트남 법인 '두산비나' 생산성 4년 만에 창원공장 수준<br>매출 1년 새 170% 성장… 원자력 시장 진출도 준비

4년 만에 생산성 창원 공장 수준까지,. 매출도 1년 새 170% 성장,, 고도의 기술력 요하는 원자력 시장 진출도 준비.. 두산중공업의 신 성장엔진으로 성장

1년 동안 매출이 무려 170%가량 성장한 회사가 있다. 바로 두산중공업의 베트남 자회사인 두산비나(Doosan Vina)가 그 주인공이다. 질적으로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상반기 기준으로 두산비나의 생산성이 최고 실력을 갖춘 두산중공업 창원 공장과 거의 같은 수준까지 올라온 것이다.


7일 두산중공업 등에 따르면 두산비나가 이 같은 성장을 바탕으로 준공 4년 만에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는 원자력발전소용 장비 제작을 준비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두산비나는 지난 2009년 5월 준공됐다. 당시 부정적 여론도 적지 않았다. 베트남이 중공업 불모지인데다 부지 규모만 해도 110만㎡로 커서 자칫 실패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당시만 해도 해수 담수화 플랜트 등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부품은 국내 창원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었다.

하지만 4년여가 흐른 지금 두산비나는 이 같은 우려를 불식하고 베트남 중공업계에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우선 생산성이다. 두산비나 생산성이 창원 공장 수준까지 올라온 것. 회사 관계자는 “현재 두산중공업이 수행하는 핵심 프로젝트에 창원 공장과 비나 공장에서 등 2곳에서 납품하고 있다”며 “생산성과 기술력이 국내 창원 공장 수준과 거의 비슷한 상태까지 올라왔기에 가능한 것”이라고 전했다.

두산비나에서 생산되는 품목 역시 다변화되고 있다. 초기에는 1~2개 품목 생산에 그쳤지만 현재는 ▦발전용 보일러 ▦배열회수보일러(HRSG) ▦해수담수화 증발기 ▦운반하역설비 ▦화공설비 등 다양하다.

기술력은 수주로 이어지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2010년 12월 베트남에 건설되는 몽중2 화력발전소를 1조4,000억원에 수주했다. 또 베트남 석탄화력발전 국산화 프로젝트 파트너로 선정됐다. 이 이면에는 두산비나가 큰 몫을 한 것이다.

현재까지 발전용 보일러 공장에서는 1만㎿를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다. 담수화 설비 공장은 4,000톤에 달하는 다단증발법 방식 담수 증발기 8대 등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경영실적에서 두산비나의 성장세는 잘 드러난다. 우선 매출이 2011년 7,106만달러에서 2012년 2억달러가량으로 1년 만에 급성장했다. 현재 2,50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된 제품은 베트남을 포함한 80여개 해외 시장으로 판매되고 있다. 두산비나가 위치한 지역에서 이 회사의 수출 비중이 무려 50%를 차지하고 있다,

성장을 이끈 원인으로 우선 두산비나의 현지 밀착형 경영이 주효했다. 베트남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2011년에는 베트남 정부로부터 ‘사회책임경영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덧붙여 두산중공업의 모듈 공법도 한몫했다. 대부분의 회사는 현장에서 담수 증발기 등 기기를 제작한다. 하지만 두산중공업의 모듈(완제품)을 만들어 현장으로 보내는 특화된 기술로 두산비나 역시 빠르게 자리잡을 수 있었다.

관련기사



이런 가운데 두산비나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원자력 발전소용 장비제작에 나선다. 회사 관계자는 “베트남이 원자력 발전소를 처음으로 건설하려 하고 있다”며 “현지 원전 건설에 참여한다는 비전하에 원자력 발전소 장비 제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산비나 회사 개요

▦준공 : 2009년 5월

▦직원 수 : 2,500명

▦판매 : 전 세계 80곳 판매

▦시설현황

-5개 공장 외에 2만DWT급 선박 수용 가능한 전용부두

◇매출 추이(단위: 만 달러)

2011년 7,106

2012년 19,335

사진설명

베트남 중꾸엇 산업공단에 위치한 두산비나 전경. 1년 새 매출이 170% 가량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사진제공=두산중공업


이종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