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콜드플레이가 정해준 다음 대통령은 나경원?"…분노한 팬들, 무슨 일?

콜드플레이가 지난 18일 내한 공연에서 한국 대통령 후보로 드러머 윌 챔피언을 소개하는 장면에 자신의 얼굴을 합성한 나경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출처=나경원 유튜브 캡쳐콜드플레이가 지난 18일 내한 공연에서 한국 대통령 후보로 드러머 윌 챔피언을 소개하는 장면에 자신의 얼굴을 합성한 나경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출처=나경원 유튜브 캡쳐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가 8년 만의 내한 공연에서 한국의 정치 상황을 언급해 화제가 된 가운데, 나경원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해당 장면을 임의로 편집해 홍보 영상을 만들어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정치권에 따르면 나 후보 측은 전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coldplay(콜드플레이)’라는 태그를 단 쇼츠 영상을 게시했다. 이 영상은 이달 18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콜드플레이의 월드투어 ‘뮤직 오브 더 스피어스(Music of the Spheres)’ 공연에서 한국의 대통령 파면 상황을 언급한 장면을 편집한 것이다.

당시 콜드플레이의 보컬이자 프론트맨인 크리스 마틴은 “우리가 한국에 올 때마다 대통령이 없다”며 “사람들 모두 동등한 권리를 가지면 된 것이지만 왜 대통령이 필요한지는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한국의 대통령으로 한 사람을 추천하고 싶다”며 드러머 윌 챔피언을 소개했다.

콜드플레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대통령 자리가 공석이 된 2017년 4월 첫 내한 공연을 열었는데, 공교롭게도 이번 내한공연에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나 후보 측은 해당 영상에 “오늘 다음 대통령 한 명 정해준다. 바로 드럼통 챌린지를 한 나경원”이라는 자막과 함께 챔피언의 얼굴에 나 후보의 얼굴을 합성했다.



이어 “나경원 4강 간다, 2강 간다, 최종 후보다, 대통령이다”라는 자막을 달고, 나 후보가 “땡큐, 콜드플레이. 다음 내한공연 때는 제가 꼭 있겠다”라고 화답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앞서 나 후보는 드럼통에 들어간 자신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게재하면서 “영화를 영화로만 볼 수 없는 현실, ‘드럼통 정치’에 많은 국민들이 떨고 있다”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를 저격하는 ‘드럼통 챌린지’를 벌인 바 있다.

이 같은 영상에 누리꾼들은 “콜드플레이가 본인을 지지하는 것도 아닌데 이게 뭐하는 짓인가”, “콜드플레이 발언 왜곡이다. 국제적 문제가 될 수도 있다” “대놓고 조작이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콜드플레이의 팬들 또한 영상을 정치적으로 도용하지 말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콜드플레이 측에 신고했다는 댓글도 이어졌다. 콜드플레이는 그간의 활동을 통해 사랑과 연대, 평화, 환경 등을 강조해왔기 때문이다.

콜드플레이가 2008년 발매한 ‘비바 라 비다(Viva La Vida)’는 한때 권력을 쥐었던 이의 몰락을 그린 노래로, 한국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당시 광화문 집회 등에서 ‘탄핵 찬가’로 불렸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된 지 약 한달 만인 2017년 4월 15일에 내한 공연을 한 콜드플레이는 이같은 사실에 놀라움을 표했으며, 챔피언은 “이 노래가 한국에서 이렇게 사용된 게 영광스럽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직후 콜드플레이의 두 번째 내한 공연이 열린 것으로 계기로 국내 음악 팬들 사이에서 콜드플레이는 ‘탄핵 요정’, ‘탄핵 전문 밴드’ 등으로 불린다. 마틴은 지난 18일 공연에서 챔피언을 대통령감으로 소개하며 “독재자 외에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일자 나 후보 측은 “콜드플레이의 의도와는 무관한 단순 홍보 영상”이라고 해명했으나 팬들의 분노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서구권은 초상권 침해 및 도용

하이브리드 334마력·자산운용 50조 대형사 출현 [AI PRISM x D•LOG]
지방 부동산 대반전, 미분양 81%가 투자기회로 [AI PRISM x D•LOG]


김규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