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브랜드 상가만 줄줄이 완판…이제는 이름이 ‘입지’

상가에도 통하는 브랜드 파워… 높은 시공·투자 안정성 앞세워 시장 강세

브랜드 평판지수 1위 현대건설의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 7월 공개입찰




아파트 시장에서 시작된 브랜드 열풍이 상가 시장으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아파트에서 브랜드 프리미엄을 경험한 투자자들이 상가를 택할 때도 브랜드를 꼼꼼히 따지기 시작한 것. 특히 대형 건설사 브랜드는 우수한 시공 능력을 토대로 단지 내 상가 조성에도 높은 상품성과 차별화된 설계를 선보이는 경우가 많아 인기가 두드러진다.

실제 대형 건설사 브랜드의 단지 내 상가는 빠른 완판세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올해 5월, 서울 중랑구 일원에서 분양한 ‘리버센 SK뷰 롯데캐슬’의 단지 내 상가는 100% 계약을 끝마쳐 단기간 완판에 성공했다. 1,055가구 대단지 내 상가로 높은 입주민 고정수요를 갖춘 데다 대형 건설사 브랜드로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확보했다는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는 지방도 마찬가지다. 경북 포항시 북구 일원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의 단지 내 상가 ‘힐스 에비뉴 환호공원’은 인근에 환호공원이 위치해 공원의 유동인구까지 흡수 가능하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으며, 특히 현대건설의 상업시설 브랜드인 ‘힐스 에비뉴’ 타이틀이 적용돼 기대감을 높였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진행된 상가 청약에서 최고 12.7대 1의 경쟁률(2블록)을 기록하며 전 호실(52실) 계약을 완료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단지 내 상업 시설은 이미 형성된 인지도와 신뢰도 덕에 투자 안정성이 높다”며 “특히 대형 건설사 아파트는 대부분 사업성이 검증된 핵심 입지에 들어서는 데다 대단지로 지어지는 경우도 많아 입주민 고정 수요에 풍부한 유동인구까지 더해 안정적인 상권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선호 현상은 매매 시장에도 반영돼, 대형 건설사 브랜드 단지 내 상가는 높은 시세를 형성 중이다. 일례로, 인천시 연수구 일원에 위치한 ‘글로벌캠퍼스푸르지오(‘13년 10월 입주)’ 단지 내 상가 시세는 현재 평(3.3㎡)당 최대 5,621만원(네이버 부동산 기준)에 형성돼 있다. 반면 인근에 위치한 A사의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평당 3,889만원 수준에 그쳐, 같은 지역 내에서도 대형 건설사 브랜드 여부에 따라 1,700만원가량 가격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상황 속, 대형 건설사 현대건설의 브랜드 프리미엄을 갖춘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 단지 내 상가가 7월 공개입찰을 앞두고 있어 투자자들의 눈길이 쏠린다.

관련기사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에 위치한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는 올 7월 총 1,319세대가 입주하는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4차’ 단지 내 상가로, 총 28실로 계획되어 있다.

현대건설은 75개월 연속 브랜드 평판지수 1위를 기록하는 등 우수한 상품성과 브랜드 파워를 증명한 바 있다.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는 힐스테이트의 상업시설 브랜드인 ‘힐스 에비뉴’가 적용돼 높은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차별화된 설계로 고객 동선의 효율성을 높였다. 마트, 편의점, 부동산, 학원, 카페 등 다양한 MD 구성이 가능하도록 호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고객의 효율적인 동선과 편의를 고려하여 단지 내 상가에서 보기 드문 상가 전용 지하 주차장(35대) 등 총 42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한 점이 눈에 띈다.

높은 고정 수요와 탄탄한 인근 배후 수요도 강점이다.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는 송도랜드마크시티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 내 위치하여, 1,319세대 입주민 고정 수요를 포함해 힐스테이트 레이크 송도 1~3차, 5차(예정) 및 인근 단지까지 총 9,066세대에 이르는 대규모 수요가 기대된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른 상권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 7일 상권’이 가능한 우수한 입지도 주목할 부분이다. 인근에 워터프런트 호수가 위치해 호수를 방문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외부 방문객 수요가 기대된다. 근린공원(예정)과 초·중교가 가까이 위치해 있다는 점 또한 집객력을 높여 안정적인 소비층 확보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힐스 에비뉴 레이크 송도 4차’는 총 28실을 공급 예정이며, 분양 홍보관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