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나들이하기 좋은 추석 연휴다. 가까운 곳에서 자연을 느끼며 특별한 추억을 남기는 것은 어떨까. 서울의 공원 13곳에서는 추석 연휴 기간 42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명절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민속놀이부터 공원의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생태 관찰, 해설 산책, 전시 관람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함께하며 긴 연휴를 알차게 보내보자.
남산·낙산·용산가족공원서 전통놀이 즐겨요
남산공원, 낙산공원, 용산가족공원에서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를 만나볼 수 있다. 남산공원 야외식물원에서는 한가위의 풍류와 안녕을 기원하는 ‘솟대’ 만들기와 함께 전통 놀이도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남산 한가위 진또배기’를 7~9일 운영한다.
남산 양봉교육장에서는 7일 꿀벌만의 독특한 생활사와 꿀벌의 건강한 도시생태계의 관계성을 이해하며 꿀벌을 관찰할 수 있는 ‘신비한 꿀벌교실, 꿀벌의 꿀잼생활‘에 참여할 수 있다.
낙산공원에서는 제기차기, 비석 치기 등 전통 놀이를 통해 한가위의 풍류를 즐기며 ‘K팝 데몬 헌터스’의 배경 중 하나였던 낙산공원 성곽길을 따라 한양도성 순성놀이와 함께 소원을 비는 ‘한가위를 즐기는 낙산’을 7~9일 운영한다.
6~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용산가족공원 제1광장에서는 윷놀이, 투호 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 놀이 체험을 할 수 있는 ‘공원민속놀이’가 열린다.
서울숲과 길동생태공원서 다양한 생태체험도
서울숲과 길동생태공원에서는 윷놀이, 투호 던지기 등 전통놀이와 원예 프로그램,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서울숲에서는 방문자센터 인근 칠엽수마당에서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여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마당’이 준비된다. 지도 속 코스를 따라 공원을 탐방하고 퀴즈를 풀어보는 자율탐방 비대면 프로그램인 ‘나도 서울숲 탐험가’도 체험해볼 수 있다.
길동생태공원에서는 딱따구리를 탐조하며 도시 숲에 딱따구리가 사라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도시숲, 새를 만나다’, 거미가 숲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살아가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길동의 자연에 빠지다’, 명화 속에 나오는 나무들을 실내에서 살펴본 후 공원에서 직접 나무를 보며 나무에 대한 숲해설을 들을 수 있는 ‘명화 속 나무이야기’, 가을의 곤충인 메뚜기 등 다양한 곤충을 찾아보며 생태공원의 서식지 특성을 알아보는 ‘곤충탐사대’를 각각 운영한다.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는 보라매공원
보라매공원에도 연휴 기간 풍성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보라매공원 동문 앞 광장에서는 ‘두근두근 추석 정원놀이터’가 진행되며 제기놀이, 8방망줍기, 신랑각시떡먹이기, 공기 등 우리 민속놀이 프로그램를 운영한다.
‘보라매 컬러가든 투어’는 보라매공원 정원을 거닐며 색을 주제로 정원식물을 소개하고 함께 산책하며 몸과 마음의 감각을 깨우는 투어 프로그램이다. 5일에 한 차례 진행됐으며 9일 한번 더 열린다. 정원의 다양한 색과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즉석 인화 사진을 찍어보는 체험도 마련돼있다.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장소에서 퀴즈를 풀며 탐방하는 자율 체험 프로그램 ‘보라매링’도 12일까지 운영한다.
월드컵공원서 보름달 보고 경의선공원서 숲길 기차여행
월드컵공원, 경의선숲길공원에서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 장승마당에서는 전래놀이지도사가 알려주는 ‘월드컵 추석 전통 한마당’을 운영한다. 천체망원경으로 천문지도사와 추석 보름달을 관측하는 ‘월드컵 정원을 담은 보름달’, 추석 차례상 과일에 대한 이야기와 공원의 나무를 알아보는 전기차 투어 프로그램 ‘추석 특별 구석구석 전기차 공원여행’, 추석 대표 음식 송편을 만드는 ‘월드컵 솔향기 솔솔 송편빚기’, 정원 그림책‘정원을 만들자!’를 읽고 의견을 나누는 그림책 속 다양한 정원 놀이 체험 프로그램인 ‘월드컵 그림책 정원’을 운영한다.
경의선숲길공원에서는 옛 경의선 기차의 역사와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경의선 추석행 숲길 기차여행’이 진행된다.
북서울꿈의숲에서는 한가위를 맞아 야간 한가위 달빛여행 프로그램을 준비했고, 추석에 어린이들이 전통문화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선비체험과 전통전래놀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중랑캠핑숲 공원에서는 ‘가족 곤충탐사대’, 경춘선숲길에서는 ‘가을의 시작에서 기차여행’ 등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해 맞춤형 힐링·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세한 프로그램 운영시간은 ‘정원도시 서울’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접수는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사이트에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