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삼성, 中 TV업체 ‘가짜 QLED’ 저격…직접 만든 풍자 영상 화제

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 영상. 삼성 글로벌 유튜브 채널 캡처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 영상. 삼성 글로벌 유튜브 채널 캡처




삼성전자가 중국 TV업체들의 ‘가짜 QLED’ 논란을 정면으로 겨냥한 마케팅 영상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짜 QLED는 어디에?(Where is the real QLED?)’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영상은 ‘가짜 QLED TV’를 판매하는 마케터가 광대로 분장한 채 “진짜 QLED는 어디에?(Where is the real QLED?)”라며 괴로워하는 장면을 담았다. 중국 TV업체들이 ‘리얼 QLED’라는 이름으로 판매 중인 제품의 진위 논란을 풍자한 것으로 해석된다.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 TV는 퀀텀닷(QD) 소자를 적용한 프리미엄 LCD TV로, QD는 전기에너지를 받아 빛을 내는 초미세 반도체 입자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자사 QLED는 필름 내 QD 소자를 3000ppm 이상 포함하고 있다.

관련기사



반면 중국 TCL·하이센스 등 일부 업체는 QD 소자가 아예 없거나 기능이 미비한 제품을 ‘QLED’로 판매했다는 이유로 지난 4월 미국에서 소비자 소송에 휘말렸다.

집단 소송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실제로는 TCL과 하이센스의 해당 제품들이 퀀텀닷 기술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거나 미미한 수준인데도 TCL과 하이센스가 소비자를 속였기 때문에 부당하게 더 많은 비용을 지불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 영상. 삼성 글로벌 유튜브 채널 캡처삼성전자의 QLED 마케팅 영상. 삼성 글로벌 유튜브 채널 캡처


한편 영상 속 ‘광대’는 현실을 왜곡하거나 속이는 존재로 표현됐다. 삼성전자는 앞서도 생선 살이 없는 초밥, 토르티야 없는 타코, 소시지 없는 핫도그를 파는 광대를 등장시켜 ‘가짜 QLED’를 풍자한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좀 더 재미있게 소비자들에게 삼성 QLED TV를 설명하려는 고민에서 영상을 기획하게 됐다"며 "이번 영상 시리즈로 소비자들이 진짜 QLED TV의 조건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인식하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2025년 10월20일(월) 금융면 언박싱 [ON AIR 서울경제]

삼성, 故이건희 선대회장 5주기 '조용한 추모'…이재용 메시지 관심

[단독] '운용자산 35조' 美 MIT 기금, 韓 행동주의 펀드 만나 투자 논의 [시그널]


김도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