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포스코 '그라운드 광양' 전남 실리콘밸리 꿈꾼다

◆민관 협업 창업혁신센터 26일 개관

2차전지 소재부터 수소 분야까지

지역 우수벤처 발굴·육성 극대화

비즈니스매칭·기업 멘토링 등 지원


포스코형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이끌 벤처 생태계 구축을 위한 ‘그라운드 광양’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라운드 광양은 2차전지·수소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벤처 기업들을 발굴 및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광양을 넘어 전남의 ‘실리콘밸리’를 조성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 광양시 금호동에 둥지를 튼 ‘그라운드 광양’ 전경. 사진 제공=포스코 광양제철소전남 광양시 금호동에 둥지를 튼 ‘그라운드 광양’ 전경. 사진 제공=포스코 광양제철소




11일 포스코그룹에 따르면 포스코가 추진하고 있는 창업기업 육성 거점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2020년 서울, 2021년 포항에 문을 연데 이어 26일 그라운드 광양 개관을 앞두고 있다.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그동안 총 185곳의 벤처기업을 육성하며 기업가치 2조 1000억 원, 근무인원 1900명이 넘는 성과를 거뒀다.

포스코는 이번 그라운드 광양 개관과 함께 ‘체인지업’ 브랜드 아래 그동안 운영해 온 벤처 육성 플랫폼을 유망 창업팀을 발굴하는 ‘스타트’, 단계별 투자 펀드로 성장을 지원하는 ‘부스트’, 사업화와 실증이 이뤄지는 거점 공간인 ‘그라운드’로 각각 분류해 운영하기로 했다. 앞으로 운영 방향을 정교하게 다듬어 벤처 육성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그라운드 광양은 지역 중심 벤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진행된 민·관 협업의 결실이라는 점이 특징으로 꼽힌다. 광양시가 예산을 지원하고 포스코가 벤처기업의 육성 등 실질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구조로 구축된 그라운드 광양은 광양시의 특화 분야인 2차전지 소재와 수소 분야의 우수기업을 발굴하고 스케일업을 지원하게 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그라운드 광양은 포항·서울과 연계한 밴처보육 네트워크를 강화해 성공적인 벤처 생태계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연면적 2105㎡(약 635평) 규모로 2개층에 단독 사무실 및 공유 오피스, 회의실, 라운지, 이벤트홀 등을 갖췄다. 여기에 기업 20여 곳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보육을 지원할 방침이다. 입주기업에 사무공간 제공과 함께 포스코벤처지원단을 통한 기술자문, 스케일업, R&D 지원을 위한 전문가 매칭, 판로개척, VC와의 네트워킹 지원을 통한 투자 유치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포스코는 기존에 조성한 ‘그라운드 서울’과 ‘그라운드 포항’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살려 광양 지역이 2차전지·수소분야 혁신도시로 도약하는 기반 확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그라운드 광양 개관에 발맞춰 창업 붐업을 조성하기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와 특강, 기업 멘토링 및 컨퍼런스가 잇따라 열린다.

26일에는 그라운드 광양 이벤트홀에서 지역 내 우수 벤처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광양 체인지업 데이’가 진행된다. 광양 체인지업 데이는 광주·전남 지역 내 창업 유관기관의 추천을 받은 우수 벤처기업 10여 곳을 초청해 이들 기업에 포스코가 직접 출자한 벤처캐피털의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한다.

이어 27일에는 ‘제2회 광양 이차전지&수소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열린다. 지역 이차전지와 수소분야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그라운드 광양'은 △포스코 등 그룹사와의 비즈니스 매칭 지원 △포스코그룹의 해외 거점을 활용한 제품솔루션의 판매 지원 △포스코그룹에서 출자한 펀드투자 유치 기회 제공 등 전남지역 벤처생태계 조성에 구심점 역할을 할 계획이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한 관계자는 “지역의 벤처·스타트업이 신산업을 선도하는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포스코그룹과 민·관 모두의 지원역량을 그라운드 광양이라는 허브로 모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그라운드 광양이 지역 벤처 활성화의 중심지로서 나아갈 앞으로의 여정을 많이 응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양=박지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